미국 약 이야기/미국 약사가 알려주는 약 정보

미국 질염 치료약 - 미국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수 있는 OTC- 칸디다 질 가려움증, Monistat, 질 크림, anti-itch 크림

톡톡소피 2020. 11. 23. 10:31

미국 약사 톡톡소피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국 약국에서 의사 처방전 없이 구매할수 있는 (Over the Counter; 일반의약품) 칸디다 질염 치료 약들을 다루겠습니다. 

칸디다 질염은 정말 생각보다 흔한 질병입니다.

칸디다 질염은 영어로 vaginal candidiasis 혹은 vaginal yeast infection 이라고 부르는데요, 칸디다라는 yeast (진균)에 의한 감염증 입니다. 원래 우리 몸에 있는 균이기도 한데요,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에 변화가 있거나 호르몬이나 복용하는 약에 영향을 받으면 (특히나 항생제 복용할시에) 칸디다 균의 숫자가 늘어납니다. 또한 조심할점은, 배변후 제대로 닦지 않던가 너무 꽉끼는 옷을 입을시에 따듯하고, 축축한 질 환경이 칸디다 질염으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의 증상

▶질 가려움증 (vaginal itching, pruritis) 혹은 쓰림 (soreness) 혹은 예민성 (irritation)
▶소변볼때 통증/불편함
▶질 분비물의 변화 (하얀, 두부같은 분비물)
▶질 부어오름 (swelling, edema), 붉어오름 (erythema)
▶냄새 (일반적으로 약함)

Uncomplicated (심하지 않은 케이스) vs Complicated (심한 케이스)

일반적으로 90%는 uncomplicated (심하지 않은) 케이스 입니다. 이런 경우 자주 일어나지 않고, 증상이 심하지 않고, 면역저하 환자가 아닌 소위 건강한 환자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약국에서 일반 의약품을 사셔서 치료하셔도 됩니다. 혹은 의사에게 처방전을 받아서 (일반적으로 fluconazole 150mg 한알을 처방받습니다) 처방전 약을 복용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라면, 혹은 증상이 못견딜정도로 심하다면, 혹은 면역체계가 약하신 분이거나, 당뇨병이 있으신분 등은 의사를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임신중이시거나, 이미 일반 의약품을 썼는데도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거나, 열이 나거나, 아랫배에 복통이 있다던가, 등이나 어깨에 통증이 온다던가, 냄새가 심한 질 분비물이 나온다던가, 12살 이하의 환자들은 의사를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처방전 없이 일반 의약품 (Over the Counter)에서 살수 있는 칸디다 질염 치료약들
1. Test Strips (테스트 스트립스)

우선은 우리 일반인들은 증상으로만 칸디다 질염인지 Urinary Tract Infection (요로 감염증)인지 혹은 Sexual Transmitted Disease (STD라고 줄여 부름; 성병)인지 구분이 안갈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약국에서 test strip을 사서 직접 테스트 해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에 있는 Vagisil Screening Kit는 증상이 박테리아로 인한 bacterial vaginitis인지 혹은 진균으로 인한 vaginal yeast infection 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테스트 키트 입니다. 참고로, 진균으로 인한 질염이면 일반 의약품을 사서 (일반적으로 vaginal cream이 많습니다) 직접 치료해도 되지만, 박테리아로 인한 질염이면 의사를 봐서 항생제를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항생제는 처방전 없이 받으실수 없습니다.


2. 질 크림 (Vaginal antifungal cream)

일반 의약품 (OTC) 약들은 대부분 vaginal cream이라고 해서 질에 삽입되는 크림입니다. 보통 이 약들의 성분 이름은 clotrimazole, miconazole, tioconazole 이 있지요. 이 성분들은 antifungal (진균 치료제) 이랍니다.
아래 제품들 리스트를 적어볼텐데요, 조금 읽기 복잡하시죠? (아래 제품별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약을 사용후 2-3일 내에 효과를 보실겁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간정도 후에 완치됩니다. 생리가 시작해도 약을 쓰셔도 됩니다. 증상이 하루 이틀내로 좋아져도, 주어진 약을 다 마치시길 권합니다. Reusable applicator (재사용하는 도구)가 포함된 제품이라면, applicator를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제품들을 적자면, Monistat-1, Monistat-3, Monistat-7이 있습니다. 이 모니스텟 이름 옆에 적힘 숫자는 몇칠동안 제품을 사용하는지 나타냅니다. 아래의 약들은 밤마다 자기 전에 하루에 한번씩 쓰는 제품들입니다. 약의 효과는 다 비슷하다고 합니다. 단지 치료 복용 기간이 다를뿐, 편의에 따라 원하시는 복용기간의 약을 고르시면 됩니다. Monistat 브랜드가 자주 쓰이는 제품들이지만, 이 외에도 약국마다 스토어 브랜드로 같은 성분이 들어가 있는 제품들을 팝니다. 그런 제품들도 효과가 좋답니다.


Monistat-1은 Tioconazole이라는 성분이 들어갔고, 하루 복용하는 약입니다. 질에 삽입하는 좌약과 그 좌약을 삽입하는 도구와 질 주변에 바르는 간지러움을 치료하는 크림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위의 Monistat-3 제품은 Miconazole 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3개의 크림 질 삽입 도구와 질 주변에 바르는 간지러움을 치료하는 크림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3일치 복용하는 약입니다.


위의 Monistat-7은 Miconazole이 들어간 7일치 복용 약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위의 Monistat-3은 같은 성분인데 4%가 들어갔고, 7일치 복용하는 Monistat-7은 2%의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안에는 7개의 크림이 들어간 질 삽입 도구와 질 주변에 바르는 간지러움을 치료하는 크림이 들어가 있습니다.

3. Anti-itch Cream (질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제품들)

위에 있는 질염 치료 제품들을 사용하셔도 간지러움증은 며칠에서 일주일 동안이나 계속 유지될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크림들에 들어간 성분들은 크게 Hydrocortisone과 Benzocaine 그리고 Resorcinol이 있습니다. 약을 사기 전에 뒤집어서 어떤 성분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세요. 잘 모르시겠다면, 약국에 있는 약사한테 약을 추천받으셔도 괜찮습니다.
Vagisil (바지실) 브랜드 제품이 아무래도 일반 의약품들 중에서 많은 편이지만, 이 외에도 Walgreens, Walmart, CVS 등 스토어 브랜드 약품을 쓰셔도 좋습니다. 같은 성분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Vaginal anti-itch cream 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위에 있는 Vagisil Maximum Strength Anti-Itch Creme의 성분은 Benzocaine과 Resorcinol의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Benzocaine 같은 경우에는 질 주변에 바르면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Resorcinol은 살균제 역할을 합니다.


위의 제품 Vagisil Regular Strength Anti-Itch Creme 같은 경우에도 들어간 성분은 똑같이 Benzocaine과 Resorcinol 입니다. 단지 성분의 양이 비교적 적습니다.


위의 Vagisil Maximum Strength Anti-Itch Creme (Sensitive Skin Formula)는 Hydrocortisone 이라는 간지러움을 치료하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Hydrocortisone은 코티코스테로이드 클래스의 성분입니다.
간지러움이 심하신 분들은 anti-itch cream의 성분들이 겹치지 않는다면 여러개의 제품을 사셔서 소량을 바르셔도 될것 같습니다.


이렇게 약이 발라진 wipe로 나오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에는 Pramoxine이라는 간지러움을 치료하는 성분이 묻어있습니다.

4. 질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 크랜베리 주스


약국에서는 다양한 질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을 팝니다. 하버드 의대 교수이자 산부인과 의사인 Dr. Mitchell이 한 인터뷰 내용을 보면 ( https://www.health.harvard.edu/womens-health/does-your-vagina-really-need-a-probiotic) 이런 제품들의 효과를 입증하는 임상실험 결과들은 부족한 편이라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 = 유산균"들을 복용하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산균들은 칸디다 질염에 걸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Dr. Mitchell에 의하면 굳이 도움이 될만한 성분을 고르면 Lactobacillus rhamnosus GR-1 이겠지만, 그러나 아직 효과가 제대로 밝혀지진 않았다고 하네요. 자주 칸디다 질염에 걸리시는 분들이나 칸디다 질염을 예방하고자 프로바이오틱스를 찾으시는 분들은 이런 제품이 있다고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네요.
크랜베리 주스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Urinary Tract Infection (줄여서 UTI라고 부름; 요도 감염증)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U Penn 의대 산부인과 의사인 Dr. Levin의 인터뷰에 따르면 크랜베리 주스가 질 건강에 미치는 임상 실험 자료들을 보면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한 UTI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수는 있는것 같지만, 얼마의 양을 얼마동안 마셔야 효과를 얻는지는 정확이 모른다고 합니다. 아티클은 여기 링크에 있습니다 (https://www.pennmedicine.org/updates/blogs/womens-health/2018/july/can-cranberry-juice-cure-my-urinary-tract-infection).


5. 질 청결을 위한 Cleansing Wash 제품들


이렇게 다양한 질 주변 세척 제품들이 있네요. 자주 쓰이는 제품들은 Vagisil 이나 Summer's Eve 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Intimate Wash라고 찾아보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pH가 발란스 되서 질에 덜 자극적이고, 냄새를 줄이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좋은 향기를 가진 워시 제품들이 있죠).

제가 약국에서 자주 보았던 제품들로 포스트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제품을 찾았는데 어떤 성분이 들어갔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혹은 어던 제품을 골라야할지 망설이신다면, 약국에서 약사에게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도와줄겁니다. 가려움증이나 소변을 보실때 통증이 너무 심하다던지 증상이 심하시면, 오래 기다리지 마시고 의사선생님께 찾아뵈세요.
**참고로 저는 이 포스트에 적는 어떠한 제품이나 약에 전혀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어떠한 특정 제품들을 홍보하는것도 아닙니다. 단순히 여러분께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고자 적는 글입니다. 이 글에는 여러분께서 약국에서 일반적으로 보실만한 제품들을 나열했습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판데믹으로 다들 힘든데, 힘내세요! ^^ 칸디다 질염이나 OTC 약품이나 제품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