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결혼 준비 정보

레스토랑 웨딩 (Restaurant Wedding) 미국 결혼식 장점과 단점, 비용

톡톡소피 2022. 8. 22. 11:01

안녕하세요. 최근에 미국 뉴저지에서 결혼식을 울린 미국 새댁 톡톡소피 입니다.

제가 작년 봄부터 결혼식을 차근 차근 준비해서 최근 5월에 게스트 100명 정도의 결혼식을 울렸는데, 저희 게스트들이 너무 즐거웠던 웨딩이라고 많은 칭찬을 받았습니다. ^^ 주변에 많은 친구들이 결혼하는 나이다보니 결혼 준비에 관해서 많은 질문을 받고 있어서 한번 제가 아는것을 적어보았어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저는 전문 결혼식장 wedding venue에서 결혼식을 울렸습니다. 그치만 그 전에 교회 결혼식과 레스토랑 결혼식을 할까 고려도 하고 실제로 엄청 알아보기도 했어서 자세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레스토랑 웨딩 (Restaurant Wedding)

 

레스토랑 웨딩의 장점

레스토랑 웨딩의 장점은 아무래도 웨딩 베뉴보다 가격이 싸다는 점입니다. 레스토랑 웨딩의 사람당 식사 비용은 점심 웨딩은 $50~70에서 저녁 웨딩은 $60~130정도인것 같네요. 아무래도 레스토랑 웨딩은 한 공간에서 세레모니와 (혹은 세레모니를 스킵하던가) 리셉션이 이뤄지기 때문에 따로 2~3공간을 데코할 수고나 비용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레스토랑에서 웨딩을 하면 웨딩식장 처럼 사람당 주어지는 course meal이 아닌, 패밀리 스타일 (테이블 마다 큰 음식 식사가 주어져서 테이블에 앉은 사람들이 그 음식을 나눠먹게됨) 혹은 뷔페 스타일 (말그래도 음식이 다 셋업되어서 사람들이 먹을 만큼 퍼가죠) 로 음식을 서빙할수도 있어서 가격을 아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뷔페 스타일 << 패밀리 스타일 <<< 한사람당 나오는 코스밀 가격으로 비싸집니다

레스토랑 웨딩의 또 다른 장점은 분위기가 좋은 곳에서 하면 따로 데코를 하지 않아도 되고 웨딩 사진이 이쁘게 나올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따로 식기나 셋업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레스토랑 자체가 음식을 맛있게 하는 곳이면 음식 퀄리티가 어느정도 게런티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따로 서버를 고용하거나 그럴 필요없이, 음식점에서 서버를 충분히 붙여줘서 음식이 제대로 만들어지고 제 때에 서빙 될게 어느정도 게런티 됩니다. 

레스토랑에서 웨딩을 하게되면 사람당 식사 가격에 주 세일즈 텍스 그리고 20% 정도의 팁만 내면 됩니다. 게다가 아무래도 레스토랑 웨딩은 웨딩베뉴 웨딩보다 수수하게 하는 스몰 웨딩이 많다보니 테이블 데코도 수수하게 하는게 어울립니다. 그래서 다른 비용 (센터피스/ 플로리스트 고용 비용, DJ 및 MC 고용 등)을 추가로 할 경우가 적습니다.

 

 

레스토랑 웨딩의 단점

레스토랑 웨딩의 단점은 아무래도 이미 셋업된 한 공간에서 모든걸 치뤄야 하기때문에 제대로 분위기 있는 세레모니 다운 세레모니를 할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세레모니를 교회나 성당에서 하고 레스토랑에서 리셉션을 이어서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알아봤던 레스토랑은 테이블 셋업을 식사때처럼 둥글게 하다보니, 저희가 세레모니를 하며 등장 할때에도 그렇게 게스트들이 앉아있고, 저희가 세레모니 등장을 할때에도 이미 게스트들 식탁에 접시와 유리잔들이 이미 셋업되있을것이라고 했습니다. 그게 저는 나중에 세레모니 사진을 볼때 좀 복잡하고 이상해 보일것 같았습니다.

레스토랑 웨딩의 또다른 단점은 공간마다 다르지만, DJ를 고용해서 씨끄럽게 댄스파티 하는것을 허락하지 않는 곳이 많다는 점입니다. 보통은 레스토랑 웨딩 또한 교회 웨딩과 마찬가지로 조금 얌전하게 할수밖에 없는것 같더라고요. 간혹가다가 댄스 파티를 허용하는 레스토랑도 있는데, 그런곳은 아무래도 가격대가 좀 높습니다. 

레스토랑 마다 다르지만 아무래도 레스토랑 웨딩은 웨딩베뉴 웨딩보다는 빌딩 사이즈가 작고, 공간이 한정되있으며 레스토랑 식사 홀 외에는 볼게 없다는 점입니다. 웨딩홀에 가면 아무래도 웨딩홀 밖에 강이나 산이 있거나 (뷰가 있죠), 테라스가 있어서 사진을 찍을수 있다던가, 다양한 홀에서 세레모니-칵테일아워-리셉션을 해서 다양한 사진이 나오거나 게스트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사진을 찍는데, 레스토랑에서 웨딩을 하게되면 딱 식사 공간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강가에 있는 음식점에서 리셉션을 하게되면 조금 더 뷰가 있고 이쁘고 분위기도 있습니다. 

레스토랑 웨딩의 또다른 단점은 레스토랑을 전체로 빌릴수 있는지 레스토랑의 private room을 빌릴수 있는지 전화해서 알아봐야하고, 레스토랑 웹사이트에서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간혹가다가 레스토랑 웹사이트에 private room 사용을 하려면 인원수 capacity가 몇명인지, 그룹 메뉴는 어떤 메뉴가 포함 되는지 적혀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직접 레스토랑에 연락해서 매니저에게 그룹 메뉴를 이메일로 받아야 하는 수고가 따릅니다 (어떤 곳은 private room이 있는지 적혀 있지 않아서 찾아보는게 어렵습니다). 레스토랑 사이즈나 파킹랏 사이즈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