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활 정보

미국 연봉 순위 TOP 10

톡톡소피 2020. 11. 8. 12:32

미국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모여삽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발표한 2019년도 자료를 토대로 미국에서 제일 연봉 높은 직업군10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Annual mean wage를 토대로 정리한 리스트입니다.

* 탑 10은 의료계 직업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어서 조금 단조로운 포스트가 되지않을까 걱정되네요.

출처: https://www.elcaymnet.org/Survey

1. Anesthesiologist 마취과 의사

마취과 의사는 미국에서 평균 임금이 제일 높은 직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마취과 의사는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고통을 덜 느끼게끔 수술 전, 수술 중, 그리고 수술 후에 환자를 마취놓거나 마취후 진통제들을 조절하고 케어하는 역할을 맡고있습니다. 

마취과 의사가 되려면, undergraduate를 마치고 4년 의대를 다니고 그 후 4년 레지던시를 해야하니, 꽤 긴 기간이죠? (1년 인턴쉽 + 3년 마취과 레지던시를 한다고 합니다) 

마취과 의사는 수술실만이 아니라, 병원 응급실에 닿기전에도 케어하는것 부터, ICU 중환자실 등에서도 일을 한답니다.

Mean hourly wage $125.83

Annual mean wage $261,730

 

2. Surgeons 외과 의사

2위는 surgeon (외과 의사) 이랍니다. 실은 이렇게 surgeon으로 묶어둔게 의아하기도 한데요, 다양한 surgeon들이 있기때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general surgeon 들이 있고요, 그 외에도 엄청난 트레이닝을 받는 neurosurgeon이 있고요, orthopaedic surgeon도 있고요, thoracic surgeon (heart surgeon이라고도 알려져있습니다), urologist도 있고요, vascular surgeon도 속해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하죠?

Surgeon들 또한 엄청난 양의 트레이닝을 받습니다. Undergraduate 4년후, 의대 4년을 마치고, specialty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4-5+년의 레지던시 과정을 거칩니다. 그 후에도 fellowship을 더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긴 시간동안 20대-30대 초반의 젊음을 받쳐서 공부하다니, 대단하죠?

Mean hourly wage $121.17

Annual mean wage $252,040

 

3.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s 구강외과전문의

OMFS라고도 줄여서 불리는 이 직업은 구강외과전문의 입니다. 보통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치고, 4년의 치대를 마치고, 4+년의 OMFS 레지던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얼굴 트라우마 수술, 머리, 목, 입, 턱 부위의 수술, dental implant (임플란트), 사랑니 extraction 등 복잡한 수술 등을 맡게됩니다. 

레지던시 프로그램마다 다른데, MD (Doctor of Medicine)을 받을수 있는 과정도 있다고 합니다.

Mean hourly wage $114.21

Annual mean wage $237,570

 

4. Obstetrician and Gynecologists 

Obstetrician은 산과의사로 임산부가 임신하기 전부터 임신하고 출산할때까지의 과정을 케어하는 의사입니다.

Gynecologist는 여성의 건강이나 생식기의 건강을 챙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산부인과 의사들은 두가지 종류중의 하나만 담당해서 일을 할수도 있고, 일반적으로는 둘다 합쳐서 OB-GYN 으로써 환자를 케어합니다. 

산부인과 의사들은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치고, 4년의 의대를 마치고 4+년 정도의 레지던시를 거칩니다.

OB-GYN들은 여성의 생식능력에 관련된 여러가지 건강을 위해 annual exam 등을 하기도 하고, 여성의 다른 관련 질병들 (vaginal bleeding, pelvic pain, urinary incontinence, hormonal disorders) 그리고 불임 등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Mean hourly wage $112.31

Annual mean wage $233,610

 

5. Orthodontists 치과 교정 전문의

치과 교정 전문의는 OMFS를 제외하고 치과의사 스페셜티 중에서 제일 임금이 높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과 교정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친후, 4년의 치대를 마치고, 2-3년의 레지던시 과정을 거칩니다. 교정 치과 레지던시는 치대 레지던시중에서 레지던트들이 수업료를 내면서 배우는 과정이 유난히 많아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치과 교정 전문의는 overbite, occlusions, 삐뚤어진 이빨과 턱 등을 교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Mean hourly wage $110.98

Annual mean wage $230,830

 

6. Prosthodontists 보철 (의치) 전문가

Prosthodontist는 4년의 undergraduate를 마치고, 4년의 치대를 마치고, 3년의 레지던시 과정을 거칩니다.

Prosthodontist는 빠진 이빨을 메꾸는 역할을 합니다. 크라운, bridges, dentures (틀니), implants, veneers (비니어) 등을 하는 일을 합니다. 

Mean hourly wage $106.17

Annual mean wage $220,840

 

7. Psychiatrists 정신과 의사

많은 분들이 psychiatrist 정신과 의사랑 psychologist 심리학자 혹은 counseling psychologist 심리 상담사 등을 헷갈려 하실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의사는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치고, 4년의 의대를 마치고, 4년의 레지던시를 거칩니다.

정신과 의사는 psychotherapy나 약물을 사용하여 환자들의 정신건강을 진료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Mean hourly wage $105.98

Annual mean wage $220,430

 

8. Family Medicine Physicians 가정의학과 의사

가정의학과 의사들은 많은 분들이 primary physician 혹은 family doctor라고도 불려지는 분들이죠.

어떤 보험들은 무조건 스페셜리스트를 보기전에 가정의학과 의사나 primary doctor로 부터 전문의 referral (전문 소개) 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정기적으로 annual physicial exam 등을 받기도 하고, 아플때 찾아뵈서 치료받을수도 있습니다.

가정의학과 의사들은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치고, 4년의 의대를 마치고, 3년의 가정의학과 레지던시를 거칩니다.

Mean hourly wage $102.53

Annual mean wage $213,270

 

9. Physicians, All Other, and opthalmologists, except pediatric (소아과를 뺀 나머지 의사들)

모든 나머지 의사들이 (안과 전문의 opthalmologist를 포함한) 9위를 차지했네요. 

이 넒은 분야에는 immunologist (면역학자, 면역학 의사), cardiologist (심장병 전문의), critical care specialist (중환자의학 의사), dermatologist (피부과 의사), endocrinologist (내분비학 의사), emergency medicine specialist (응급 전문의), gastroenterologist (위장병전문의), infectious disease specialist (감염병 전문가), nephrologist (신장병 전문의), neurologist (신경과 전문의), oncologist(암 전문의) , otolaryngologist (이비인후과의사), pathologist (병리의사), pulmonologist (호흡기내과), radiologist (영상의학과의사, 방사선과의사), rheumatologist  (류머티스병전문의) 등이 속해있습니다.

정말 다양하죠? 다양한 스페셜티만큼, 각 의사들이 일하는 곳이나 일하는 라이프 스타일도 다르답니다.

일반적으로는 나머지 의사들 처럼 4년의 undergrduate을 마치고, 4년의 의대를 나온후에, 적어도 3-5+년의 레지던시를 해야한답니다. 정말 공부기간이 엄청난게 쓰면서도 느껴지네요.

참고로 시험 성적이 높은 의대생들이 가려고 하는 레지던시는 피부과라고 하네요. 비교적 좋은 quality of life와 돈도 많이 벌기 때문이겠죠?

Mean hourly wage $97.81

Annual mean wage $203,450

 

10. General Internal Medicine Physicians 내과 의사

가정의학과 의사분들이랑 조금 헷갈리기도 할수 있는데요, 내과 의사분들은 주로 어른 환자들을 케어를 합니다. 

내과 의사들은 병원에서도 일을 하며 환자들을 돌보고, 개인 오피스 등 outpatient setting에서도 환자들을 진료합니다.

 내과 의사들은 4년의 undergraduate을 마치고, 4년의 의대를 마치고, 3년의 레지던시를 거칩니다.

Mean hourly wage $96.85

Annual mean wage $201,440

 

 

탑10 임금 포스트를 쓰면서, 이래서 한국 부모님들이 의대 의대 하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ㅎ

아무래도 엄청난 수입과 직업의 안정성, 전문성, 그리고 직업에 대한 존경이 합쳐져서 부모님들이 생각하시는 이상적인 직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절대로 의사가 되는건 아무나 되고싶다고 되는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물론 체력과 머리도 따라야 하지만, 수많은 years의 트레이닝을 버티려면 의지 또한 따라야할것 같네요.

포스트를 쓰면서 의사라는 직업에 대한 존경심이 세삼 또 들었습니다.